남녀평등을 추구하고자 하였으며 1982년부터 추진된 경제체제개혁으로 공유제 원칙 하에서 사유제를 일부 인정하고 가정을 새로이 경제, 사회단위로 복귀시키면서 선거권 획득, 생산 활동 참여, 문맹퇴치라는 역사적인 조치들을 통하여 경제, 문화, 사회 분야에 걸쳐 중국여성은 많은 변화를 경험하고
사회조직의 중심 은 여성이었으며 당시의 사회상 지위는 남성보다 여성의 지위가 높았음을 알 수 있다. 부계씨족사회는 모계씨족사회와 달리 모든 생산수단 과 사회조직이 남성위주로 변했으며 부계씨족사회를 지나며 사유재산과 계급분화, 계급대립이 출현되었다. 이는 이후 노예사회와 봉건사회 출
사회조직의 중심 은 여성이었으며 당시의 사회상 지위는 남성보다 여성의 지위가 높았음을 알 수 있다. 부계씨족사회는 모계씨족사회와 달리 모든 생산수단 과 사회조직이 남성위주로 변했으며 부계씨족사회를 지나며 사유재산과 계급분화, 계급대립이 출현되었다. 이는 이후 노예사회와 봉건사회 출
여성들이 쥐고 있다. 특히 3고(三高) 여성(학력, 소득, 직장의 지위가 높은 여자를 가리키는 말)들의 도도함은 외국인들에게도 익히 알려져 있을 정도로 유명하다. 중국여성들의 가정 내 지위는 아파트촌에서 일어나는 일상사 속에서도 보인다. 부부싸움에서 훈계하는 듯이 큰 목소리를 내는 쪽은 거의
Ⅰ. 시작한다는 마음과 함께
현대 중국사회는 일찍이 남존여비의 전통적인 관념을 타파하고 과거 여성의 지위가 낮아서 남자에게 의지해 살던 생활을 철저하게 개혁하여 여성해방·남녀평등을 실질적으로 실현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들의 여성은 남성과 마찬가지로 정치·경제적으로 동등한 지
남녀 차별적 요소들의 잔재가 남아있다. 따라서 우리는 공자 이전의 여성관부터 유학시대의 전통적 여성관까지 유학에 영향을 준 여성관과 실제로 그 영향력이 구현된 사회를 살펴보고, 과연 유학이란 것이 남녀 차별적인 곳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것인지 그리고 이러한 해결책은 없는 것인지 한번 살
사회에서부터 꾸준히 진행되어온 남녀 관계의 불균형을 이념화하고 개념화하는데, 여기서 부부 관계를 공고히 하려는 의도를 읽을 수 있다. 이렇듯 부자관계(부모-분가)와 부부로 대변되는 남녀관계는 구별과 분리를 통해 정립되는데, 이것은 횡적(橫的) 혹은 종적(縱的)인 위계질서에 의해 지지된다.
남녀평등고용 촉진의 새로운 전기가 마련되었다.
새 정부출범에 의한 정부조직법 개정에 따라 종래 여성관련 정책을 담당하던 정무장관(제2)실이 폐지되고 대통령 직속의 여성특별위원회가 신설되었다. 여성특별위원회는 여성정책에 대한 종합적인 기획․조정, 여성지위 향상과 관련한 대통령 자
가정에 부재하는 경우도 많았다. 개인 소유의 토지를 경작하기 위해서는 직조 뿐 아니라 농업에서의 여성의 역할 또한 많이 필요하였다고 할 수 있다. 더 검토가 있어야겠지만 이는 중국보다 고려 여성이 보다 나은 사회적인 지위를 지니게 된 한 원인이라 할 수 있다.
앞의 두 경우와는 달리 세 번째
중국 고대의 성문화는 당시의 정치, 경제 상황과 관계가 특히 밀접하여 정치․경제가 발전하면 따라서 발전하고, 쇠퇴하면 그에 따라 쇠퇴했다. 예를 들어 당대(唐代)에 중국 고대 성문화가 공전의 번영시기를 누렸으나, 송 중기 이후부터는 중국의 봉건사회가 내리막길 을 걷게 되면서 성문화 역시